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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품 검증 결과

서울과학기술대학교 친환경자동차 연구소에서 검증 시험

성능검증시험 결과
NH6AT 성능 검증
시험 목적
- 바이젠 NH6AT(6단 자동변속기) 효과 측정
시험 항목
- 주요 성능 테스트(최고속도, 가속도, 등판능력)
- 실도로 주행 테스트
시험 방법
- 차량 : 대림 전기오토바이 Zappy, Zappy를 개조해 바이젠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
- 조건 : 차량 무게를 106kg으로 맞추고 동일한 배터리 사용
단일 스피드 2W(2륜) EV   와    6단 자동변속 2W EV    성능 비교
시험 차량
단일 스피드 2W EV
 대림 전기오토바이 Zappy
NH6AT 적용 2W EV
 바이젠(Zappy + NH6AT)
제 원
항목 단일스피드 2W EV NH6AT 적용 2W EV
모터 최대출력 3.6kW 최대출력 4.5kW (정격 3.0kW)
배터리 2.37kWh(리튬 이온) 2.37kWh(Zappy 배터리 사용)
휠베이스 1,305mm 1,350mm
리어휠 3.5-10 51J 100/80-12”
무게 106kg 106kg
변속기 감속기만 존재(1단 변속기) 6단 자동, 변속비율 400%
1단 3.000:1,   2단 2.235:1,   3단 1.684:1,
4단 1.286:1,   5단 0.957:1,   6단 0.750:1
※ 본 테스트는 바이젠 변속기(NH6AT)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, 이를 위해 무게와 배터리를 동일하게 맞춤.
테스트 결과
주요 성능 테스트
● 시 험 기 간 : 2020년 6월 12일
● 시 험 조 건 : 다이나모 테스트
◎ 최고속도 테스트
항목 Zappy(단일 스피드 EV) 바이젠(6단 자동변속 EV)
출발후 400m 도달 속도 64.1km/h 77.6km/h
◎ 가속도 테스트
항목 Zappy(단일 스피드 EV) 바이젠(6단 자동변속 EV)
출발 후 50km/h 도달 시간 8.7초 5.6초
◎ 등판능력 테스트
구분 Zappy(단일 스피드 EV) 바이젠(6단 자동변속 EV)
항목 횟수 [%] [%]
속도안정후 50m 주행,
최종 10m에서 차량의
출력 평균수치 기록
1 27.4 (15.3°) 56.8 (29.6°)
2 20.4 (11.5°) 57.1 (29.7°)
3 18.0 (10.2°) 57.0 (29.6°)
단일스피드 EV는 연속등판시 열발생으로 인해 급격한 등판능력 저하발생.
      변속기 장착 EV(바이젠)는 연속등판시에도 일정한 등판능력을 유지함.
단일 스피드 EV에서 열발생으로 인한 성능저하는 최고속도, 가속도 등 전항목에서 나타남.
• 바이젠 오토바이는 대림 오토바이를 개조해 제작한 프로토타입임.
• 모터는 국내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된 프로토타입
대량 생산시 자동화 작업을 통해 무게와 부피가 30%이상 줄고, 안전성과 효율이 증대됨.
• 변속기의 기어들은 후가공을 전혀 하지 않아 정밀도가 떨어지고 주행시 소음이 심함
 
대량 생산시 전용 기어 호브 제작과 후가공을 통해 정밀도를 향상시키고, 소음을 제거할 예정임.
• 양산을 위한 정밀한 설계와 표준화 공정, 기어의 정밀한 후가공 등을 통해 변속기와 모터 생산시
 
모든 성능(최고속도, 가속도, 등판능력 등)이 지금보다는 많이 향상됨.
도로 주행 테스트
● 시 험 기 간 : 2020년 6월 6 ~ 7일
● 시 험 장 비 : Power Quality Analyzer(Tekon, model 560CE)로 데이터 분석(Raw data 보유)
● 시 험 조 건 : 무게를 106kg으로 동일하게 맞추고 대림 Zappy 배터리(2.37kWh) 사용
◎ 도로 주행 테스트
구분 평균이동속도 주행거리 전비(km/kWh) 비고
대림 Zappy 27.1km/h 58.7km 24.8 • 월등한 성능차이에도 불구하고 연비30%이상 향상
• 출력이 높은 모터를 사용해 성능을 높일수록 연비가 낮아지는 것을 감안
  하면, 동일 성능 비교시 연비 50%이상 향상 예상
※추후 동일 성능 오토바이를 찾는 대로 비교테스트 실시
바이젠 27.4km/h 78.9km 33.3
전류(A) 소모 그래프
   
• 좌측(단일 스피드) 그래프에서 최고출력(3.6kW)의 제한전류 60A를 많이 사용한 이유는 제한전류를 다 사용해도 단일 스피드에서는 원하는 가속
  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함.
• 반면 우축 NH6AT 그래프에서는 낮은 전류를 사용해도 가속이 원활히 이루어짐을 보여줌.
낮은 전류에서 가속이 잘되는 이유는, 토크가 강해 모터에 부하가 적게 걸리는 저단부터 출발과 가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임.
• 또한 전체적으로 전류(배터리)소모가 적은 또 다른 이유는 6단 변속을 통해 열이 발생하지 않는 정격 영역내에서 항상 주행이 이루어져 열로 손실   되는 전기에너지 (배터리)가 거의 없기 때문임.
◎ 도로 주행 테스트 장소